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영 정보

해외 수출을 위한 시장조사, 꼭 체크해야 할 내용!

by HOLLO_Turnaround 2023. 3. 28.
반응형

해외 진출의 필요성

 

기업의 목적은 이윤입니다. 이 이윤의 시작은 바로 매출(sales)에서 이루어집니다.

  • 매출 : 판매가격(P) X 판매수량(Q)

즉 판매가격을 올리거나, 판매수량을 늘리지 못한다면 기업의 성장은 멈추게 되지요.

 

대한민국은 인구 5천만 명의 작은 나라인 데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다른 나라와 육로로 이동할 수 없는 고립된 지리적 요건을 가져 내수시장이 작습니다. 따라서 해외 진출을 통한 Q의 증가를 통해 기업을 성장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해외 진출 시장조사

 

막상 해외 시장으로 내 제품, 상품, 또는 위탁판매를 하려고 해도 해외에 대한 정보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하나의 사례를 들어 필수적으로 체크해야 할 내용들을 짚어보겠습니다. 

 

우선 저희를 특정 상품을 매입하거나 위탁으로 판매하는 유통업자, 셀러(seller)로 가정해보겠습니다. 국내에서 여러 상품을 취급한 경험이 있으나 가격경쟁 등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1. 해외 국가 트렌드 파악

 

첫 번째는 해외 국가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점입니다. 여러 업체들도 있지만 우선 무료에 공신력이 있는 코트라(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주로 볼 수 있습니다. 링크는 포스팅 최하단에 걸어두겠습니다.

 

우선 간단히 '트렌드'라는 쪽에서 눈에 띄는 내용을 찾아봅니다. 코트라 현지 무역관들이 현지 내용을 리서치해 보기 좋게 시장조사를 대신해준다고 보시면 되는데, 중국 아이 메이크업 제품 시장에 대해 조사한 내용이 있습니다. 

코트라 해외 트렌드 화면 캡쳐
코트라 해외 트렌드 화면 캡쳐

해당 보고서에서는 시장규모, 세부품목, 수입현황(국가별 정보), 경쟁사 등에 대한 정보가 나오고 HS코드와 관세율 등의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코트라 자료만으로도 시장의 규모와 관세율 정보 등을 통한 대략적인 마진율 선정이 가능해집니다.

 

2. 진출국 판매 데이터 확보

 

트렌드를 알았다면 다음 할 일은 제품에 대한 해외시장의 판매 데이터를 보는 것입니다. 현지에 가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각 국가별 오픈마켓 등 판매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국가별 오픈마켓 순위는 구글에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우선 예시의 중국의 경우 타오바오, 티몰, 징동닷컴 등이 검색이 되네요.

반응형

타오바오 몰로 가봅니다. 번역기능을 쓰면 대충은 알아먹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판매량이 높은 제품들을 리스트업할 수 있고 이 중 본인이 소싱 네트워크를 가진 제품들 중 제품,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타오바오몰 캡쳐
타오바오몰 캡쳐

 


이상으로 간단하게 해외시장 진출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코트라 해외시장 뉴스 링크

 

KOTRA 해외시장뉴스

메인

dream.kotra.or.kr

 

 

반응형

댓글